본문 바로가기

2007~2009/Daily & more

한국국제아트페어 "KIAF2008" 현장 스케치

사용자 삽입 이미지



지난 19일 금요일 코엑스에서 한국국제아트페어 KIAF2008이 그 성대한 막을 올렸다.

그래서 어제 회사 퇴근후 스니커 커스텀 아티스트 WESLY와 함께 구경을 가보기로 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비가 너무 많이 오는데다 사람도 많고 회사에서의 업무 스트레스도 좀 있어서 막 흥분되고 그러진 않았는데

그래도 막상 입구앞에 서서 보니 뭔가 기분좋은 일이 일어날것만 같은 그런 느낌이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큐레이터중에 아는 친구가 한명 있어서 아주 운좋게 WESLY와 함께 VIP카드로 그냥 입장했다.

PS - 일반인 입장료는 15000원임;;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 행사장이 너무 넓어서 보는데 시간이 너무 소요됐다.

태평양홀과 인도양홀을 몽땅 전시장으로 쓰고 있으니 그 규모는 굳이 말하지 않아도 얼마나 대단한지 알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어렵다.

확실히 미술은, 예술은 어렵다.

난 그렇다.

뭐가 뭔지도 잘 모르겠고,

물론 그 사이사이에도 아하! 싶은 작품들도 많고 우와!하게 만드는 작품들도 많았지만 그래도 어려운 작품이 너무 많았다.

아 그리고 하나 더 아쉬웠던건 조형물이 많지 않고 거의 대부분의 갤러리에서 회화종류만 출품 전시중이라는점..

너무 그림만 많으니 아쉬움이 좀 남긴 했다.



아 그리고 진짜 이건 꼭 말을 하고 싶었던 건데

이런 전시는 분명 작가 본인들과 작품들을 대중에게 널리 알리기 위함이 그 첫째 목적일텐데

자기들이 마치 뭐라도 되는양 거들먹 거리며

너도 이런거 보러 왔니- 하는 표정으로 사람들을 쳐다보질 않나

외국 작가들은 별로 신경도 안쓰던데 국내 작가들의 작품은 (다 그런건 아니었는데) 사진도 못 찍게 하고..

뭐 아주 이해를 못하겠는건 아니지만 그런 사소한것들 때문에라도 쉽게 다가가기가 꺼려지는게 또 이 미술의 세계가 아닌가 싶다.



뭐 어쨌든 푸념은 접고.. 어떤 사람들은 뭐 너무 기대가 컸나보다 하기도 하던데 그것까진 잘 모르겠고

그냥 나처럼 이런 세계에 대해 잘 알지 못하는 사람들에겐 꽤 괜찮은 눈요깃거리가 될수 있을것 같다 ^-^






PS - 큐레이터 소라 고맙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