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ense Trip/Japan

교토 찍고 오사카로 #1 : 비 내리는 교토, 동양정, 청수사(기요미즈데라), 고교 라멘 그리고 골목 산책


들뜬 마음으로 비행기 타러 공항에 갔더니, 난데없는 아이돌그룹 출국 시간이랑 맞물리는 바람에 이른 아침부터 아수라장을 체험.

이게 뭔 난리야 진짜 아오.

비행기 타러 들어가는 사람들이 줄을 서야 하는데 줄이고 뭐고 아이돌 사진 찍겠답시고 어린애들이 몰려들어서 진짜 엉망;;;

내 앞 길도 여자애들 셋 정도가 대포 들고 막아 서길래 비행기 안타면 나오라고 소리 질렀다. 뭐야 진짜 개념 없게.

새벽부터 나와서 아이돌 보겠다는 그 열정은 존중하는데 적당히 매너는 지켜야 할거 아냐.



내가 이제는 아이돌그룹 얼굴만 보면 척척 알아맞추는 나이가 아니라서 누군지는 모르겠다만,

이 난리를 끼치면서 가는 스케쥴이면 부디 잘 하고 오길.



수속 다 마치고 비행기 타러 탑승구쪽으로 가는데 저기도 아이돌 애들이 앉아있네.

역시 누군지는 모름.

새벽부터 나와서 피곤했는지라 내 컨디션 조절하기 바빴음.

휴.



어찌저찌 무사히 나는 오사카 간사이 공항에 내렸다.

비행기에서 나름 기내식도 나오고 했는데 귀찮아서 사진 안찍음 +_+



반갑게 맞아주는 슈퍼마리오를 뒤로하고 우리는 재빠르게 교토로 이동하기 위해 하루카 티켓을 끊었다.

네이버 검색 해보니 하루카 티켓이 보통 만오천원쯤 하는 거 같던데 알고보니 그게 자유석이드만?

재수없으면 1시간 넘는 거리를 캐리어 붙들고 서서 가야 하는게 자유석의 단점이라

우리는 쿨하게 자유석보다 두배 비싼 지정석으로 티켓을 끊고 편히 이동하기로 했다.

(다행스럽게도 우리가 열차 타러 갔을때 자유석 객차는 이미 아비규환;; 편하게 지정석 객차 이용하길 잘한듯 ㅠ)



공항에서 교토로 가는 길.

지정석 객차에는 승객이 거의 없었어서 조용히 편안하게 잘 갔던 것 같다.

바깥 풍경이 일본의 전형적인 시골 소경으로 가득해서 이른 아침에 받았던 스트레스와 피로가 제법 풀렸음.



교토에 도착해서는 일단 밥을 좀 먹기로 했다.

첫 방문인 동네인데다 동반자와 함께 갔던 상황이라 느긋하게 사진 찍고 그럴 겨를이 없어서 모든 상황을 스킵하고 바로 식당 도착.

이곳의 이름은 동양정이다.



동양정은 120년 역사를 지닌 교토의 대표 경양식집으로,

호일로 감싼 철판 스테이크 요리가 대표 메뉴인, 일본 특유의 오래된 서양식 분위기를 즐길 수 있는 레스토랑 되시겠다.



우리가 간 곳은 본점은 아니고 교토역 건물에 붙어있는 킨테츠선점이었다.

찾기가 굉장히 애매해서 역무원한테 물어보고 막 그랬네. 다행히 오래 헤매지 않고 잘 찾아갔다.



동양정의 스테이크 정식에는 에피타이저와 같은 토마토 샐러드가 포함되어 있는데

토마토가 통으로 나오는 모양이 굉장히 충격적으로 다가왔던 것 같다.

진짜 잊을 수 없는 비주얼 ㅋㅋㅋ

(근데 그 와중에 플레이트에 그려진 그림과 어울리는 싱크로 보소 ㅠㅠ)



포크와 나이프를 이용해 먹기 좋게 썰어봤는데, 토마토에 나이프가 닿는 순간

그 토마토 특유의 아삭한 느낌?이 손을 통해 전달되는 게 참 좋았다.

그 위에 뿌려져있던 소스는 동양정에서 만든 비법 소스 같았는데 토마토와 잘 어울리는 달콤한 맛이라 기분 좋게 먹을 수 있었다.

(저 소스는 나중에 보니까 계산대쪽에서 병으로 만들어 판매도 하고 있더라)



그리고 잠시 기다리자, 주문했던 동양정 오리지널 함박 스테이크가 마침내 우리 테이블 위에 올려졌다.

아 진짜 호일 비주얼이 어마어마하네!

절대 햄버거 포장 된 거 아님 ㅋㅋㅋㅋ



바 테이블에 앉았던 덕분에 운 좋게 동양정의 스테이크 조리법?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었는데

먼저 호일을 바닥에 깔고 그 위에 그린빈 3개를 나란히 놓은 뒤,

초벌로 구워진 스테이크를 다시 그 위에 올리고 바로 소스를 듬뿍 끼얹은 다음

소스가 밖으로 새어나오지 못하게 호일의 사방을 꼭꼭 접어 감싸 밀봉을 시키고 그대로 오븐에 다시 넣었다 빼는 과정으로 만들더라.

뭐 대단한거 없는 것 같지만 동작 하나하나 허투루 하는 게 없는 것 같아서 더욱 기대가 되었던 순간 ㅋ



칼로 부풀어 오른 호일 중앙을 푹- 찢어 양 옆으로 벌리면 비로소

아까의 조리법을 통해 완성된 동양정의 오리지널 함박 스테이크가 고운 자태를 드러낸다.

스테이크 위에 올려져 있는 큐브 모양의 정체는 버터가 아니고 살코기다.

(나중에 저 살코기를 맛 봤을 땐 정말 소름 끼칠 정도로 기분이 좋았다. 어찌나 부드럽고 맛있던지)



굽고 또 스팀으로 확 데워나온 스테이크라 칼질이 굉장히 부드럽게 잘 됐다.

맛은 솔직히, 뭐 엄청난 맛이라고는 못하겠지만 충분히 먹어볼 만한 가치가 있는 맛과 식감이라 자신한다.

버터가 녹아든 메쉬 포테이토까지 기분 좋게 먹기 좋은 메뉴였다.



동반자가 함박 스테이크를 시켰기에 나는 오므라이스를 주문해봤다.

오믈렛 덩어리가 밥 위에 올려진 채로 나오는게 아니라 다 풀어진 채로 밥 위를 덮고 나오는 플레이트가 인상적이었는데

그렇다고 그 특유의 반숙 질감이 사라지는 정도는 아니어서 마음에 들었다.

뭐 대충 봐도 이미 엄청 부드러울 것 같다는 게 느껴짐 ㅋㅋ



나마 히토쯔까지 더해서 행복한 교토 첫 끼 완성!

동양정 너무 마음에 들었다 +_+ 다음에도 또 가고 싶을 정도!



교토역에서 배를 든든히 채우고는 숙소 체크인을 하기 위해 다시 지하철을 타고 이나리역으로 이동했다.

숙소를 후지미 이나리 신사 부근에 잡았기 때문이었는데,



아 이 동네 진짜 이쁘구나.



비록 이른 새벽부터 나와서 비행기에 기차에 지하철에, 캐리어 끌고 다니느라 엄청 피곤했는데

그런데도 동네가 이렇게 예쁘니 계속 리프레쉬가 알아서 되는 기분 ㅠㅠ



이런 동네에 살면 얼마나 평온하고 행복할까?



교토에서 묵기로 한 숙소는 '어반 호텔 교토'였다.

교토에서 만만하게 잡을 수 있는 호텔 중 하나인데다 후시미 이나리 신사랑 도보 10분 정도 거리밖에 안되는 곳이었고

무엇보다 달랑 1박만 할 거라서 일단 모든게 편한게 좋겠다 싶은 마음으로 에어비앤비 대신 호텔을 고르게 된 것 ㅋ



방 내부는 굳이 찍지 않았지만 창 밖으로 보이는 동네 풍경은 소박한 맛이 좋아서 한 컷 찍어봤다.

(아 그리고 창문이 열리는 게 참 다행이었음 ㅠ 보통 호텔은 창문을 이렇게 열 수 없는데 ㅠ 덕분에 선선한 공기가 한껏!)



캐리어를 떨쳐냈으니 이제부터는 본격적으로 몇 시간 남지 않은 교토에서의 하루를 즐길 시간!

우리는 다시 또 덴샤를 타고 산넨자카쪽으로 이동했다.



(다른 곳도 마찬가지지만 특히) 이 곳에서는 이렇게 기모노를 입은 관광객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다.

여기 산넨자카에는 기요미즈데라, 우리 말로 청수사라고 불리는 사원이 있는데

그 사원 주변으로 퍼진 골목 골목이 교토의 옛 모습을 잘 간직하고 있어 고즈넉한 일본의 옛 정취를 느끼기에 좋은 곳이다.

지역 특색에 맞게 상권이 발달하다보니 기모노 렌탈샵이 참 많아졌는데

그 때문에 이렇게 기모노 입고 돌아다니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는 것이다.



구글맵에서 기요미즈데라까지 최단 거리로 갈 수 있는 거리를 찾아 그 쪽으로 올라가보기 시작했다.

사원이 언덕즈음에 있다는 건 대충 알았지만 거기까지 가는 길이 경사진 골목길일거라고는 예측하지 못해서 생각보다 일찍 피로가;;;



그래도 이렇게 눈호강 하면서 쉬엄쉬엄 산책한다 생각하며 걸어가본다.



우리가 선택했던 코스는 기요미즈데라의 옆쪽으로 올라가는 길이었다.

잠시 후에 정문쪽 길을 소개할텐데, 한적한 옆쪽 길로 올라간 것이 천만 다행이었음을 나중에 깨닫게 되었다능 ㅋ


경사가 완만한 것 같았음에도 그 거리가 한참 되기 때문에 기요미즈데라 올라오고 나서 뒤를 돌아보니 세상에,

전망대가 따로 없네 여기!



그렇게 기요미즈데라 앞에 마침내 당도하게 됐다.



그리고 여기가 바로 기요미즈데라로 올라오는 정문쪽 길이다.

대충 봐도 얼마나 헬게이트인지 알겠지? ㅋㅋㅋㅋ

차라리 사람 없던 옆쪽 길로 올라온 것이 다행 ㅠㅠ



빗방울이 조금씩 떨어지기 시작하던 상황이라 일단 기요미즈데라를 서둘러 돌아보기로 했다.



한국의 절도 물론 충분히 아름답고 고즈넉한 분위기를 가지고 있지만

일본의 절도 특유의 깔끔한 느낌이 있어서 참 좋은 것 같다.

색감이 화려하지만 뭔가 요란한 구석은 아무데도 없어.

그게 참 좋다.



비록 벚꽃은 거의 다 떨어지고 얼마 남지 않은 시기였지만

예쁜 꽃그림이 그려진 기모노를 입은 관광객들을 보고 있자니 아직도 마음 속엔 벚꽃이 한가득 +_+



이 예쁜 곳에서 기념 사진 한 번 오랜만에 남겨봤다.

마침 뒤에 기모노 입은 분들이 좀 계셨는데 그냥 그 분들이 한 프레임 안에 담기는 게 더 이쁠 것 같아서 앵글 제대로 잡고 ㅋ

사실 처음 이번 여행 계획을 짤 때 우리도 저런걸 입어보는 것이 어떻겠냐는 동반자의 제안이 있었다.

결국 어찌저찌하다가 그냥 스킵하는 것으로 의견이 정리가 되서 과감히 패스! 하게 된 계획이었는데

현장에서도 서로 이야기 했지만, 저 복장은 기동성이 너무 떨어지는데다 우리에게 그렇게 시간이 많지도 않았고

무엇보다 비도 곧 쏟아질 것 같았기 때문에 입지 않기로 한 건 정말 잘 한 선택이었다고 결론 내림 ㅋ



그렇게 아낀 시간에 우리는 교토를 더욱 열심히 돌아보기로.



결국 비가 꽤 내리기 시작했다.

내가 우산을 드는 것도, 우산을 들며 카메라도 들어야 하는 것도, 우산을 들고 카메라를 들고

우산을 든 사람들 사이를 헤쳐 나가야 하는 것도 모두 싫어하는 상황이었지만

그래도 교토니까, 그렇게 느려지면 느려질수록 좋은 곳이 바로 교토라 생각했으니까 그런 상황마저 즐기기로 했다.



더 비가 거세지기 전에 서둘러 기념 사진 남기시는 예쁜 아가씨들을 뒤로하고,



응커피로 잘 알려진 아라비카 교토(Arabica Kyoto) 커피 전문점은 눈으로 대충 스캔만 한 뒤 -



기요미즈데라를 떠나 교토의 쇼핑 거리를 돌아보기로 했다.

뭐 말이 쇼핑 거리지 그냥 우리가 보고 싶었던 샵들 몇 곳만 좀 구경해보기로-



근데 이 도시는, 원래 이런건가? 차가 진짜 엄청 많던데 -

교토를 오래된 도시 그리고 작은 도시라 생각했던 게 오산이었던 것 같다. 진짜 보이는 도로마다 정체가 심해서 놀랐음.



그런 풍경이 즐거울 리 없으니 교토에 오면 반드시 찾게 된다는 하나미코지 거리로 발걸음을 옮겨봤다.

이 거리는 교토의 옛 정취를 거의 그대로 지키고 있는 곳이다.

상점들이 쭉 늘어선 곳인데 신기하게도 모든 상점들이 별로 상점인 티가 밖으로 드러나질 않음.

비록 도로는 깨끗하게 현대식으로 정비되어 있었지만 산책하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거리였다.



아 정말 너무 좋아 이런 느낌.



그 안에는 포에버 뮤지엄 오브 컨템포러리 아트 기온(Forever Museum of Contemporary Art Gion) 이라는 박물관도 있는데

마침 여기서 야요이 쿠사마(Yayoi Kusama)의 전시가 열리고 있는 것 같아서 그 앞까지만 잠깐 들어가봤다.

전시를 볼까 잠시 고민했지만, 당장 다음날 아침에 교토를 떠나야 했던 상황이라 그냥 동네를 더 돌아보는게 맞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나름 야요이 쿠사마의 전시를 몇 번 본 적이 있는 본인이지만

이렇게 거대한 설치 작품은 본 적이 없어서 이 걸 본 것만으로도 충분히 기분은 좋았다.



바로 앞에 라이카(Leica) 매장이 너무 아름답게 들어서 있길래 내부 구경도 잠깐 해봤는데

매장을 너무 멋지게 꾸며놔서 진짜 촌티나게 입 쩍 벌리고 구경하고 나왔다 ㅋ

여기서 라이카 로고가 찍힌 부채를 판매하고 있었는데, 살까 하고 잠시 고민하다가 그냥 돌아 나왔음.

다행히 그 이후로 미련이 남거나 하진 않아서 안 사길 잘 했다고 생각 +_+



처음 오사카 여행 계획을 세울 때만해도 교토에 대해서는 크게 생각을 안하고 있었는데

숙소로 가는 길도 그렇고, 기요미즈데라에서 하나미코지 거리까지 쭉 걸었던 길도 그렇고-

이렇게 예쁜 곳들을 쭉 돌아다니다보니 이거이거 실은 교토 여행 계획을 세우는 것으로 했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더라.

오사카보다 교토에 비중을 더 많이 실었어야 하는거였나 하고 ㅋㅋㅋ 아니 어쩜 이렇게 동네가 이쁘지?



동반자님 덕분에 우연히 알게 된 패스 더 바톤(Pass the Baton)에 갔을 때는 그 생각이 거의 절정에 달했다.

이렇게 익스테리어와 인테리어 모두를 기막히게 균형 잡아 만든 편집샵은 진짜 내가 어딜 또 본 적이 있었나 싶을 정도로 맘에 들었음.

비록 그 안에서 내가 살만한 물건은 하나도 보질 못했지만, 이런 곳은 그저 볼 수 있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좋을 곳이니까 +_+

거의 내가 교토에 하루 머물면서 봤던 샵 중엔 Best 2 안에 들지 않나 싶을 만큼 괜찮았음 ㅇㅇ

※ 이번 여행에서 들어가봤던 샵들은 내부 촬영을 아예 안했다 (식당 빼고).



말이 하루지 사실 숙소에서 3시에 나온 후에 기요미즈데라 보고 시내까지 돌아 보려니

이거이거 시간이 너무 금새 가는 것 같아 벌써부터 아쉬움이 가득했다.

가보고 싶었던 곳들을 구글맵에 미리 찍어 왔는데,

각 샵들의 거리가 좀 애매하게 떨어져 있어서 이거 뭐 택시 타기도 뭐하고 그래가지고 그냥 무작정 다 도보로 떼우게 됐는데

새벽부터 캐리어 끌고 움직였던데다, 비행기에서 내린 후에 열차를 또 두번이나 탔었고,

그 이후로도 우산 들고 계속 걷기만 하니 사실 이때쯤부터는 이미 다리가 내 다리가 아니었다.

동반자님도 지친 기색이 역력했고, 이거 어떡하나 고민을 진짜 많이 했었는데

어쩔까 어쩔까하다가 그래도 기왕 온거 보고 싶은 건 다 보자!는 것으로 동반자님과 의견 합의를 보고 쭉 돌아보기로 했다.



그 때 찾아간 곳이 이세이미야케(Issey Miyake) 매장이었는데,

다른 곳들과 마찬가지로 교토의 오랜 가옥 구조를 그대로 살린 익스테리어로 어마어마한 아우라를 뿜어내고 있었다.

매장 내부는 그래도 세련되게 인테리어를 했지만 그래도 집기들은 또 교토의 느낌 충만한 목재로 만들었고

무엇보다 매장 안으로 들어가면 그제서야 눈치 챌 수 있는 비밀의 공간(?)이 매장 뒤에 또 보여서 거기를 구경하는 재미까지 +_+

이 브랜드는 내가 한동안은 관심 조차 갖지 않던 브랜드였는데 최근 들어 동반자님 덕분에 관심을 좀 갖게 된 브랜드인데

알면 알수록 정말 대단한 브랜드인 것 같아서 매장 구경하는 재미가 참 좋았던 것 같다.

※ 여기가 내가 아까 봤던 패스 더 바톤과 함께 두 손가락 안에 꼽는 엄청 멋진 샵임.



인 매스매틱스 교토(印 Mathematics Kyoto)는 이세이 미야케 매장을 나온 뒤 교토 역쪽으로 내려가다 우연히 발견한 곳이다.

왜 여기는 내가 사전에 몰랐을까 생각해보니 네이버에서 검색도 제대로 되지 않는 로컬 샵인 것 같더라고?

여기에 대해 기록물을 남긴 한국 관광객이 거의 없는 것 같더라.

많이 피곤했던 상황이라 오래 머물지는 않고 스캔만 스윽 하고 나왔는데 여기 샵 감도도 상당히 괜찮은 것 같아서 좋았음.

다음에 또 교토에 오게 된다면 재방문 해보고 싶은 곳.



더이상은 안되겠다 싶었을 즈음, 저녁 식사로 라멘이 좋겠다! 싶어서 라멘 다이닝, 고교(Gogyo Kyoto)를 찾았다.



발바닥은 물론 종아리까지 이미 거의 퉁퉁 부어 마비가 될 것만 같았던 시점에 정말 천국과도 같은 곳의 등장 ㅠ

운 좋게 웨이팅 한 번 없이 바로 좋은 자리에 앉을 수 있어 행복했다 ㅠ

아 - 이 순간을 위해 우리는 그렇게 걸어다녀야 했던 것인가!



에피타이저로 삶은 고기가 나왔는데, 미리 주문했던 맥주와 함께 먹으니 아직 라멘은 나오지도 않았는데 든든한 식사를 하는 기분 ㅠ



동반자님은 고교 라멘의 대표 메뉴 중 하나인 블랙 라멘을 주문했다.

블랙 라멘은 그냥 우리들이 부르는 이름이고 정식 메뉴명은 고가시 미소 라멘인데, 우리 말로 바꾸면 불맛 된장 라면쯤 될 것 같다.

잠깐 맛 봤는데 적응이 쉽지 않은 맛이긴 했지만 먹다 보니 그 특유의 맛에 중독이 좀 되는 기분? 인 것 같았음 ㅋ



나는 그냥 기본 돈코츠 라멘을 토핑 추가하는 것으로 주문했다.

뭐 역시 기본빵인 메뉴라 맛있게 잘 먹음 ㅇㅇ



아 근데 우리가 여기서 제일 놀랐던 건 사실 라멘도 라멘이지만

사이드 메뉴로 주문했던 이 참치 돈까스?인데, 와 진짜- 규카츠 저리 가라 할 정도로 식감이 일품이어서 놀람 ㅠㅠ

이거 때문에라도 나는 고교를 다시 방문할 의사가 충분할 정도로 정말 예술이었음 bb



그렇게 첫 날의 여정이 마무리 됐다.

분명히 쉬고 싶으면 쉬자- 무리하지 말자- 라고 다짐했던 것 같은데

첫 날 만보기 기록 보니까 23,000보 ㅋㅋㅋㅋㅋ 도쿄에서 쇼핑 투어 할 때도 2만보는 안 걸었는데 ㅋㅋㅋㅋㅋ

지금 이 포스팅을 보는 사람이라면 스크롤 쭉 내리면서 그렇게 많이 돌아다닌 것 같다는 느낌을 받지 못했겠지만

그건 내가 우산 들고 돌아다니느라 사진 찍는 걸 정말 많이 패스했기 때문임 ㅋㅋㅋㅋㅋ

진짜 엄청엄청 돌아다녔음 ㅠㅠㅠㅠ




아 - 첫날 부터 컨디션이 만신창이가 된 기분이라 앞으로 남은 3일이 걱정됐는데,

몰라 뭐, 어떻게든 또 좋다고 낄낄대며 보내겠지 ㅋㅋㅋㅋㅋ

얼른 자야겠다!



교토 찍고 오사카로 #1부 끝.



교토 찍고 오사카로 #1 | http://mrsense.tistory.com/3470

교토 찍고 오사카로 #2 | http://mrsense.tistory.com/3471

교토 찍고 오사카로 #3 | http://mrsense.tistory.com/3472

교토 찍고 오사카로 #4 | http://mrsense.tistory.com/3473